단체소개 > 결성취지

5,000년의
찬란한 역사속에 면면히 흐르는
우리민족의 전통문화 유산인 국학(國學)정신을
계승. 발전시켜 미래의 후손들에게
문화적 자긍심을 갖게 하고 민족정기와 혼을
되찾는데 주력한다.

또한 국학정신을 바탕으로 민족 대화합을 이룩하고
21세기 세계평화정신으로 드높히고자 한다.

‘21세기는 정신문명의 시대가 되어야 한다’ 는 공감대는 상당히 널리 퍼져 있다.
그러나 지금의 현실은 그렇지 못하다.
현재의 세계질서는 강대국의 패권주의와 실리중심의 외교, 종교분쟁과 반(反)문명적인 테러리즘이 날로 극심해져 많은 희생을 낳고 있다.
그리고 대한민국은 60여 년간 계속된 분단 속에서 초고속 경제성장을 이루어냈으나 사회개혁에 대한 열망으로 새로운 변화를 겪고 있다.

우리는 진보-보수, 좌파-우파 등의 이념적 갈등과 함께 지역 갈등에 세대 갈등까지 겹치면서 분열과 혼돈의 양상은 그 끝을 알 수 없는 지경에 와 있다.
우리는 먼저 민족 살리기에 나서야 하며, 한반도의 현 상황을 유지하면서 민족 내부의 역량부터 길러야 한다. 우리가 경제대국이 된다고 해서, 군사대국이 된다고 해서 쉽게 자주독립국가가 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우리가 2천년 만에 자주적 평화통일 국가를 수립하려면 무엇보다도 민족정신 교육의 길에 나서야 한다.

민족정신 교육은 바로 우리 고유의 홍익인간 정신에 바탕을 두어야 한다.
조화와 평화의 홍익인간 정신이 우리 민족의 중심 철학으로 부활할 때 갈등과 혼란을 극복하고 한민족의 새로운 탄생과 진정한 자주적 평화통일의 길이 열릴 것이다.
그 이념적 갈등 문제의 해결을 우리의 중심 철학에서 찾아야 한다.
홍익 인간 정신을 민족의 정체성으로 확립하고, 홍익 인간 정신을 생활 속에서 실천할 때 한민족은 새롭게 탄생할 수 있을 것이다.
홍익인간의 정신으로 한민족의 새로운 탄생과 지구촌의 평화 시대를 열어나가는 비전이야말로 우리 민족이 함께 이뤄나가야 할 진정한 꿈이다.


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