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학자료실 >
홍산문화 및 하가점하층문화와 우리나라 역사와의 관련성 연구
161 2016-07-07 780
첨부파일: 1468211200.jpg [ 118KB ]

홍산문화 및 하가점하층문화와 우리나라 역사와의 관련성 연구

           상명대 역사콘텐츠학과(졸) 우 승지

 1980년대 초에, 중국의 소위 요서,요동지역으로 흔히 불리는 내몽고자치구 적봉시 홍산구에서 서기전 4천년부터 서기전 15세기 정도까지 신석기 유물과 청동기시대 유물이 다량으로 발굴되었는데, 이중에서 신석기시대 유물을 홍산문화(서기전 4천년~ 서기전 2,500년 신석기문화))라 하며, 청동기시대 유물을 하가점하층문화(서기전 24세기~서기전15세기 청동기 유적)라고 한다. 이 유물들은, 기존의 황하문명으로 불리는 중국 고유의 고대유물과 그 양상이 매우 다르다는 점에서 특히, 우리의 관심을 끌고 있다.
 즉, 황하문명보다 앞선 시대에(약 1천년 앞선 유물이 나옴) 요서,요동지방에 이미 황하문명과는 전혀 별개의 문명이 존재하고 있었다는 증거가 유물을 통해서 확인 되었다. 홍산문화와 하가점하층문화의 유물 중에서 우리나라 역사와 연관이 많은 것들을 알아본다.

1. 홍산문화의 유물중에서 우리의 역사와 연관이 깊은 것.
 1) 돌무지무덤(소위 적석총):
  홍산지역에서 적석총이 다수 발견되었다. 만주,압록강 집안 인근지역에는 고구려의 적석총이 수백개 존재한다. 돌로 단을 쌓고, 그 위에 석판으로 관을 만든 방법에서, 홍산문화의 적석총과 고구려 무덤이 흡사하다.
 2) 數理문화:
  홍산문화에서 옥으로 만든 용이 9개 발견되었다. 그리고 그 용이 새끼용 9마리를 업고 있다. 전통적으로 우리나라는, 3-6-9 숫자를 길수로 보았다. 천.진.인사상이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속담에도 3이 들어가는 속담이 많다.(예: 세살버릇 여든까지 간다) 그 3의 3배수가 9다. 9는 갑오라고 해서 우리 조상들이 매우 좋아했다. 그래서 옥으로 용을 9개 만든 것으로 판단된다. 참고로 중국의 수리문화는 2-4-8이다. 그래서 북경올림픽도 2008년 8월 8일 오후 8시에 개막을 했다.
 3)곰토템 문화
홍산지역에서 곰토템으로 판단되는 곰의 뼈와 잇빨 등이 발견되었다. 삼국유사에 곰과 관련된 기록이 있다. 그리고 우리나라 고대의 부족을 형성했던 예.맥족중 맥족이 곰을 숭배하는 부족이다. 예족은 호랑이토템을 가진부족이다.
4)무덤형식(前方後圓묘)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무덤양식은 前方後圓(전방후원)묘 형식이다. 그런데 홍산지역에서 발굴되는 무덤형식이 전방후원묘다.
5)가부좌를 틀고 있는 여신상(수행문화)
중국이나 우리나라에 불교가 들어오기 훨씬 전에 발생한 문화인데, 여신이 가부좌를 틀고 앉아있는 인물상이 발견되었다. 천부경, 삼일신고,참전계경 등에 보면 예부터 우리 조상들은 심신수행이 생활화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6) 玉猪龍(옥저용)
돼지를 닮은 옥 장식물이 다량 발견되었다. 돼지모양을 하고 있다고 해서 중국이 부친 이름인데, 실제로는 신라금관에 달린 曲玉(곡옥)과 흡사하다. 곡옥은 우리나라 고대 무덤에서 다량 발견되고 있는데, 태아모양을 하고 있다. 생명,다산 등을 상징하는 것으로 추정되는 유물이다.
7) 옥귀거리(환옥)
옥으로 만든 귀거리가 홍산지역(우하량)에서 다량 발견되었다. 이 옥귀거리는 한반도에서 출토되는 옥귀거리와 모양이 흡사하다.
8)빗살무늬토기
홍산지역 우하량에서 빗살무늬토기가 발견되었다. 빗살무늬토기는 한민족(동이족, 북방민족) 고유의 토기다. 중국 황하지역에서는 빗살무늬토기가 발견되지 않는다.



2. 하가점 하층문화의 유물중에서 우리의 역사와 연관이 깊은 것.
 1) 비파형동검
하가점하층문화 유적지에서 비파형동검이 발견되었다. 비파형동검은 고조선시대의 지표유물이다. 이 비파형동검은 중국식 동검과 모양, 제작방법이 전혀 다르다. 따라서 하가점하층문화는 어떤식으로든 고조선문화와 연관이 있다고 보아야 한다.
 2)유물의 시기
하가점하층문화의 유물 제작 상한선 시기가 서기전 24~25세기다. 고조선의 건국시기인 서기전 2,333년과 일치한다.
 3)인골형태
하가점하층문화 유적지에서 발견되는 인골형태가 중국 동북지역 인골형태와 흡사하다. 따라서 이지역에서 나라를 일으켰던 고조선 부족과 매우 연관이 깊은 것으로 판단된다.
4)石城형태
하가점하층문화 유적지에서 발견된 석성의 형태가 고구려 석성의 형태와 흡사하다. 石城은 고구려 특유의 유적이다.
5)주거지형태
움집형식의 주거지가 한반도에서 발견되는 고대 주거지형태와 흡사하다.
문화적 동질성이 엿보이는 유적이다.
우당 이회영 선생
고구려 온달장군의 전사지는 어디인가?

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